2019년 11월 21일 목요일

원노트(OneNote)를 3P바인더 처럼 활용하기 2탄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두번째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자필기장 "02. 공부", "03. 업무"의 내용을 살펴보고, 각각 세부 페이지의 양식 등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소개 하겠습니다.

, 공부와 업무의 전자필기장을 원활히 사용하기 위해서 전자필기가 가능한블릿이 있어야 합니다. 타이핑이능하다고, 노트 또는 아이패드 + 키보드 조합을용하셔도 좋습니다.

"02. 공부" 전자필기장 세부내용


"02. 공부" 전자필기장은 세션 그룹을 "1.수업노트" "2.자료" 구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직장에 일하면서 학교를 다니고 있어, 일반 학생보다는 수업노트의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세션이 "1-1. 학교수업노트" 있지만, 만약 학교 수업이 많이 있는 분이라면, 세션그룹을 "학교수업노트" 별도로 만들고, 세션을 학교 수업 내용으로 관리하면 되겠습니다.
  • "1-1. 학교 수업노트"에서는 학교에서 배우는 수업내용을 기록합니다.
  • "1-2. 사외 수업노트"에서는 외부 세미나 교육에 관련된 내용을 기록합니다.
  • "1-3. 온라인 수업노트"에서는 온라인으로 듣는 강의를 필기하는 장소입니다. 저는 KOCW라는 사이트에서 무료로 강의를 듣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1-4. 전공 수업노트"에서는 개인적으로 책을 이용해서 공부하는 공간 입니다.

다음 이미지는 공부에 관련된 페이지와 필기 이미지 입니다.


"2. 자료"세션 그룹에서는 각종 자료에 대한 내용을 스크랩하거나, 기록할 때에 사용합니다.

"03. 업무" 전자필기장 세부내용


"03. 업무" 전자필기장을 별도로 이유는 서두에서 말씀 드렸지만, 전자필기장 단위로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내용이 공유될 필요성을 염두하고 별도로 분류했습니다.
전자필기장은 "01.업무회의록" 그룹과 "02.기타 업무" 그룹으로 분류해서 관리 합니다.
제가 하고 있는 업무는 프로젝트 성이 매우 많이 있습니다. (2~3년단위 프로젝트)
"3P바인더"에서 저는 업무회의록을 프로젝트별로 관리를 하고, 프로젝트가 끝나면 바인더에 철하는 방식으로 관리를 했었습니다.
이를 원노트도 같은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1-1. 신규과제회의", "1-2. 내부회의", "1-3. 기타회의" 세가지 세션은 고정 세션입니다. 프로젝트성이 아니고, 일상적인 회의내용이기 때문에 제일 상단으로 배치했습니다.
  • "1-4. (000) aaa회의" 여기에서 "000" 관리되는 부처 또는 구분, "aaa" 프로젝트명 이런식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페이지들은 앞서 봤던 "수업노트" 동일하게 날짜를 앞에 붙입니다.
  • "2-1. 업무 노트" 업무를 하면서 발생되는 노트들 입니다. 잡다한 자료들이 여기에 모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3P바인더' 동일한 저의 원노트 주간계획 양식을 설명드리고 공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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